1) 페인트 브러싱(Paint Brushing)
  일반적으로 말해서 붓으로 칠하는 겁니다. 요구되는 막 두께의 균일성이 요구되지않는곳에 사용하는 코팅 방법.

 

2) 스프레이 코팅(Spray Coating)

  요즘  나노 박막 코팅을 할수있는 스프레이 방식 코팅 장비도 있지요.물론 여러분들께서는 페인트 스프레이를 많이 상상하기겠지만요. 실제로 우 레탄이나 플라스틱 코팅 그리고 페인트 코팅에 이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3) 닥터 블레이드(Doctor Blade)
얇고 넓은 시트(sheet)를 만들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막의 두께는 바닥과 칼날의 간격, 칼날의 이동 속도, 현탁액(slurry)의 점도 등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스프레이 코팅보다 정밀한 두께의 막을 얻을수 있지만 스프레이 코팅 장비보다 비쌉니다. 단점은 박막을 만들 수 없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4) 침지-인상법(Dip-Drawing)
현탁액(slurry)에 코팅하려는 피착물을 수직으로 디핑했다가 일정한 속도로 수직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들어 올리는 코팅 방법입니다. 한쪽 피착면에 테이프를 붙여 놓았다가 코팅 후 떼내면 단면 코팅도 가능합니다. 막의 두께는 현?액(slurry)의 점도 및 들어올리는 속도에 의해서 결정되며 간단한 장비로 할수있습니다. 고점도 이므로 흘러내림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면 형성된 막에 요철이 발생할수있고 형성된 막 아래 가장자리 부분에 방울이 만들어 질수있으므로 결함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5) 스핀 코팅(Spin Coating)
  회전하는 원판에 코팅하려는 피착물을 고정시켜 놓고 현탁액(slurry)를 중앙에 떨어뜨려 원심력으로 현탁액(slurry)이 퍼져 나가면서 막이코팅되는 방법입니다. 막의 두께는 현탁액(slurry)의 점도와 회전판의 각속도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침지-인상법과 더불어 반도체등 정밀 제품 제조 사용되는 코팅 장비는 매우 고가입니다.